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'이게 맞나요..?' 헷갈리는 팝가수들의 이름 정확히 발음 및 표기하기! #2

Music Talk

by 에디터 스마트 2020. 5. 24. 19:21

본문

팝가수들의 발음하거나 표기하기 애매한 이름을 정확히 알려드리는 코너의 2편이 돌아왔습니다. 지난 시간에는 엘리 골딩(Ellie Goulding;엘리 골딩), 리아나(Rihanna;리한나), 시저(SZA;스자)로 부정확한 표기 및 발음을 정확하게 고처보았습니다. 그럼 이어서 2편을 시작해보도록 하죠.

Daya
데이어

* Daya(/ˈdeɪ.ə/day-a)

"Don't Let Me Down"에 피처링으로 참여하고 "Hide Away"등의 곡으로 뜬 신인 가수 데이어(Daya)의 영어 표기를 보면, '데야' 등으로 읽는 것이 맞아 보이지만, 실제 발음은 '데이어'로 발음하는 것이 맞습니다. 이 이름은 이름은 힌디어로 'Compassion(자비, 관용)'을 의미한다네요. 인도 출신인 할머니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


 

 Björk
비요크

* Björk(/ˈbjɜːrk/byoːrk)

 

"I Miss You", "Army of Me" 등의 곡을 낸 아이슬란드 출신 아트팝 아티스트 비요크는 미국에서도 발음을 잘못하곤 하는 가수 중 한 명입니다. 표기상 '뷔욕'과 같이 발음할 것 같지만,  ö 뒷부분에서 약간 끊어주게 되어 비요크라고 발음한다고 합니다. 참고로 'J'발음은 일부 유럽 국가에서는 'Y'와 같이 발음된다는 점도 같이 알고 갑시다.

 

 


(/moʊ/)


"Final Song"등으로 유명한 덴마크 출신 가수 MØ는 '모'가 아닌 한글 표기상 '뫼'로 표기하는 게 맞습니다. 발음을 할 때에는 '뫼'를 '뫠'로 바꿔 발음하면 안됩니다. 이렇게 말고 발음하는 방법을 보면 여러 가지가 있는데요, 제가 가장 선호하는 건 '무'와 '뮤'의 사이 정도로 발음하는 방식이고요('무'를 더 강조해 발음해보세요.), '모'와 '이'를 빠르게 발음해도 저 발음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. 또는 'Mouse'를 약간 높은 음으로 낸 상태에서 'Mou'를 발음해보시면(u를 좀 약하게, 약간 마우스↗에서 '마'를 강조해서) 비슷하게 나온다고 합니다.

 

 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